인공지능 vs 머신러닝 vs 딥러닝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인간의 인지, 추론, 학습의 사고과정에 필요한 능력을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구현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컴퓨터가 수많은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하고 알고리즘을 통해 학습의 결과를 도출하는 인공지능의 한 분야의 학습법
딥러닝(Deep Learning)
고도화된 신경망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보다 빠르고 인간과 유사하게 행동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구현한 학습방법
- 인공지능이 가장 큰 개념으로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포함하는 개념이지만, 실제로 요새 '인공지능한다'하면 '딥러닝한다'와 거의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될 정도로, 인공지능 연구에서 딥러닝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짐
- 딥러닝이 아닌 머신러닝 분야에는 수학/통계기반의 머신러닝 기법이 있으며, 여전히 많이 사용됨
인공지능 활용 분야
- 어디 이뿐만이겠느냐만은..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서 인공지능을 도입해서 업무 효율을 높이려고 하고 있고 특히 사람의 자연어처리 부분과 이미지처리에 대한 연구가 많이 되고 있음
- 사람이 자극을 수용할 수 있는 모든 감각과 행동 영역, 그리고 판단까지 기계가 수행하도록 연구 진행
- 눈(시각), 입/귀(언어), 손/발(로봇, 제어) , 사고(판단)
인공지능 연대표
하드웨어의 발달, 다수 은닉층으로 구성된 인공신경망 구조를 발견함에 따라, AI Winter를 극복하고 인공지능이 비약적으로 발전되기 시작함
인공지능 학습 방법
•인공지능 학습방법은 학습데이터의 정답(Label)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지도학습, 비지도학습으로 분류
(이미지 출처: https://www.samsungsds.com/global/ko/support/insights/Generative-adversarial-network-AI.html)
- 일부 데이터에만 정답이 있는 경우를 준지도학습(semi-supervised)으로 분류하기도 함(예: GAN)
- 지도학습의 학습 데이터의 Label을 설정하는 것에 리소스 투입이 많이 되고 있어, 이를 해결하려는 연구 진행
지도학습(Supervised Learning)
- 모든 입력패턴에 대해 정확한 답을 가지고 신경망을 학습하는 방법.
- 입력이 주어짐에 따라 원하는 출력값이 활성화되도록 가중치를 조절
- 각 입력자료에 대해 원하는 목표 출력값을 대응시켜 학습자료 구성
이미치 출처: https://medium.com/datadriveninvestor/supervised-and-unsupervised-learning-7281050992a0
비지도학습(Unsupervised Learning)
- 목표값없이 학습 데이터만 입력, 스스로 연결 가중치들을 학습(미리 결정된 해가 불필요)
- 주어진 입력패턴 자체를 기억시키거나**,** 유사한 패턴을 군집화 시키는데 사용
- 입력에 대한 정확한 답을 알 필요가 없으며**,** 입력 데이터에 내재된 구조나 그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여 패턴들을 분류
이미치 출처: https://medium.com/datadriveninvestor/supervised-and-unsupervised-learning-7281050992a0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
- 데이터의 상태(State)을 인식하고 이에 반응한 행위(Action)에 대하여 환경으로부터 받는 포상(Reward)을 학습하여 행위에 대한 포상을 최적화하는 정책(Model)을 찾는 기계학습
- 반복적인 결정 및 착오와 경험에 기반하여 상태의 최적의 행동을 조금씩 학습하는 알고리즘
이미지출처: https://www.kdnuggets.com/2018/03/5-things-reinforcement-learning.html
-
구성요소
- Agent : 어떤 Environment에서 Action을 수행하는 주체
- Environment : Agent가 Action을 수행하는 환경상태 집합
- State : Environment의 상태 집합
- Reward : 보상 집합
- Action : 행동집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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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차
1) Agent와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행동을 결정
2) 반복적인 결정의 반복으로 최적의 행동으로 개선
3) 최적 행동을 통한 Action 결정
-
대표적인 강화학습 알고리즘으로는 MTCS, DQN, A3C 등이 있으며 게임분야에서 많이 사용
인공지능 성능에 따른 분류
분류 | 상세분류 | 사례 |
---|---|---|
약 인공지능 (Weak AI / Artificial Narrow Intelligence: ANI) | 주어진 조건 아래에서만 작동 가능 | 구글맵스, 자율자동차, 구글번역, 페이스북 추천 |
강 인공지능 (Strong AI / 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 AGI) | 인간과 같은 사고가 가능한 인공지능 | 터미네이터, 비서로봇, 공장 로봇 등 |
초 인공지능 (Artificial Super Intelligence : ASI) | 모든 영역에서 인간을 훨씬 뛰어넘는 인공지능 | “인류가 앞으로 1,000년 동안 쓸 수 있는 신 에너지원을 만들어 내 봐.” 와 같은 고차원의 명령도 가능 |
인공지능 특이점 (AI Singularity)
이미지 출처: https://www.futuristgerd.com/2018/05/new-podcast-riveting-audio-conversation-with-futurists-calum-chace-and-gerd-leonhard-ai-the-singularity-the-future-of-humans-and-machines/
- 인공지능이 비약적으로 발전해 인간의 지능을 초월하는 시점
- AI의 용도와 규제에 대한 법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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